가계부 직접 쓰고, 주 1회 돈 안쓰는 날. 가계부 쓰고 부자되기 :: 검색시간 단축
  • 2023. 12. 27.

    by. 꼬꼬mom

    반응형

    가계부를 쓰기 위한 각종 어플과, 액셀양식, 가계부 다이어리 등 가계부를 쓸 수 있도록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계부는 안 쓰는 것보다 쓰는 것이 돈이 모이고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가계부에 대해 알아보시고 오늘부터 가계부를 쓰고 목돈 모으기를 시작해 보세요. 

     

    가계부 직접 쓰기

     

    가계부의 진정한 가치

    가계부를 작성하는 목적은 단순히 돈을 얼만큼 썼는지를 기록하기 위한 것이 아니에요. 우리 집의 돈의 흐름을 보는 빅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거창하다고 생각이 드시나요? 실제로 하나하나 적어보면 '헉'하는 소리가 저절로 나옵니다.

     

    수입과 지출이 모여 우리집의 생활 패턴을 보여주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집인지도 보여주지요. 식비가 많은 집, 여행경비가 많은 집, 교육비가 많은 집 등등 이렇게 나를 보여주는 직접적인 데이터가 될 수 있어요. 

     

     

     

     

    그 동안 몰랐던 나 자신과 우리 집에 새로운 부분을 발견하게 돼요. 가계부를 쓰는 작은 습관이 계획 없이 돈을 쓰는 습관을 바꿀 수 있어요. 

     

    또한 돈을 나눠쓰면서 통장 쪼개기를 통해 계획적인 저축과 투자, 노후를 대비할 수 있어요. 

     

    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

     

    가계부를 쓰는 방법

    가계부는 일단 쓰기가 편해야 합니다. 쉽게 써야 하고 부담 없이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예요. 가계부를 처음 작성한다면 100% 기록하겠다는 욕심은 내려놓고 최대한 쓸 수 있는 만큼 작성하겠다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부를 쓰는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핸드폰 앱, 액셀, 손으로 쓰는 가계부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종이에 직접 손으로 가계부를 쓰는 방법이에요. 

     

    손으로 쓰는 가계부는 돈과 미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처음 작성할 때는 다른 가계부보다 시간이 걸리 수 있지만, 매달 나가는 고정비가 정해지면 가계부를 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 지 않습니다. 

     

     

     

     

    그리고 카드 사용을 줄이고 현금을 쓰면서 돈을 절약 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손으로 쓰는 가계부를 추천드려요. 쓰면서 반성하고, 돈을 아끼려고 잠깐의 유혹을 참은 자신을 칭찬할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시간이 모이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돈에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돈을 이끄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쓰는 가계부는 A4용지 한장에 편하게 칸을 나누어 그려도 좋고, 다이어리를 쓰시는 분이라면 다이어리에 일정과 같이 금액을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이어리와 가계부를 함께 쓰다보면 그날의 일정과 돈의 사용 출처를 정확히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매일을 열심히 살아내는 자신을 칭찬할 시간도 가질 수 있어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다이어리에 가계부를 같이 쓰는 방법이에요. 그러면 돈을 사용한 곳과 그날의 일정을 함께 볼 수 있어 좋더라고요.  다이어리 따로 가계부 따로 관리하지 않고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하기도 하고요. 

     

    핸드폰 앱을 통해서도 가계부를 작성하면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금액까지 가계부 앱으로 전송되어 하나씩 써야하는 번거로움과 수고를 덜어줍니다.

     

    앱을 사용하면 현금을 사용하거나, 적금, 각종 공과금까지 흐름을 한눈에 보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대신 가계부를 처음 쓸 때의 막막한 마음은 덜어주고, 돈을 얼마큼 쓰는지 보고 싶으신 분들은 부담 없이 사용하실 수 있어 좋아요.  

     

     

     

     

    액셀로 가계부 폼을 만들어 작성하면 월말에 통계를 내기 편하고, 원하는 항목별로 정리하면 주별, 월별, 연별 수입 및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관리를 할 수 있어요. 

     

    통계를 내어 한눈에 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액셀로 가계부를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항목을 너무 자세히 나누면 나중에 불편할 수 있으니 큰 카테고리별로 나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

     

     무지출 데이를 만들어 보기

    가계부를 쓰기만 한다고 해서 돈이 모이는 것은 아니예요. 가계부를 쓰면서 계획적인 소비를 하기 때문에 돈이 모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가계부를 쓰다보면 내가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소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그리고 꼭 쓰지 않아도 되는 돈을 쓴 흔적들도 볼 수 있죠. 

     

    그래서 무지출 데이를 만들어 보는 거예요. 그날은 돈을 안 쓰고 돈을 모으는 것이죠. 1달에 한번 시도해 보고, 그 뒤에는 2주에 1번, 그 뒤에는 1주일에 한번 이런 식으로 무지출 데이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냉장고에 마트 영수증 붙이기

    마트에서 장을 보고 받은 영수증을 냉장고에 붙이는거예요. 영수증을 보면서 먹은 음식이나, 사용한 재료는 지우는 거죠. 그러면 마트에서 사 왔는데 안 먹은 재료가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고, 유통기한이 짧거나 상하기 쉬운 음식을 먼저 먹고 처리할 수 있어요. 

     

    냉장고 문을 열고 보지 않아도 냉장고에 어떤 음식과 재료가 남아있는지 알 수 있어 전기료도 아낄 수 있어요. 냉장고에 늘 쟁여두고 먹는 음식이 떨어지면 다음번 장을 볼 때 챙겨서 빠트리지 않을 수도 있죠. 

     

     

     

     

    가계부와는 약간 연관성이 떨어지지만 식재료를 절약하는 방법을 조금 더 알려드리면 냉장고에 있는 음식과 실온에 보관중인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음식 리스트를 적어 냉장고 문제 붙이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음식을 해야할지 고민이 줄어들어요. 그리고 마트에서 장을 볼 때도 기존에 있는 재료를 조합해 만들 수 있는 추가 재료만 구매해도 되죠. 

     

    한꺼번에 먹기 힘들지만 저렴해 같이 구입한 재료는 소분 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

     

    마무리

    가계부는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우리집 경제의 빅데이터를 만드는 기초 작업입니다. 작성이 어렵고 불편하다면 작성을 하기 귀찮고 하기 싫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가계부는 간편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으로, 휴대폰 앱으로, 액셀 등등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방법이 가장 잘 맞을지 모르겠다고 생각이 드시면 세가지 모두 한 번씩 써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각자의 생활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작성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가계부 직접 쓰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