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용돈관리 (용돈주는 방법, 현금 vs 카드 ) :: 검색시간 단축
  • 2023. 7. 27.

    by. 꼬꼬mom

    반응형

    초등학생 용돈관리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시죠? 용돈 관리를 통해 경제와 돈에 밝은 아이로 자라길 바라신다면, 아이들 보더 부모님이 먼저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용돈을 주는 방법, 용돈 쪼개기, 현금용돈, 카드용돈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돈주는 방법

    용돈을 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있어요. 프리랜서처럼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용돈을 받는 것, 그리고 직장인처럼 주기적으로 용돈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용돈을 주실 것인지 먼저 결정을 해야 합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잠깐 생각해 보세요. 

    저는 초2 아들이 있는데 고민 끝에 선택한 방법은 프리랜서 용돈주기입니다. 그럼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 알아볼게요. 

     

    프리랜서처럼 용돈받는 아이

    프리랜서는 본인이 돈을 벌기 위한 특정 행동을 해야 돈을 벌 수 있어요. 그냥 있으면 용돈을 받을 수 없죠. 그래서 용돈을 받기 위해서는 정해진 일을 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이란 설거지하기, 방청소하기, 분리수거하기, 신발장 정리하기 등 아이가 집안일을 도왔을 때 그게 맞는 용돈 금액을 주는 것입니다. 설거지하기는 500원, 방청소하기는 300원, 신발장 정리는 200원 이런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이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해야할 일은 용돈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매일 해야하는 공부, 숙제 등은 용돈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용돈 받을 일과 용돈 금액은 아이와 부모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는 '협상'이라는 것을 배우게 돼요. 부모는 최소한의 금액으로 용돈을 주려고 노력하고, 아이는 최대한 많은 금액의 용돈을 받기 원하기 때문이죠. 이 과정은 정말 재미있어요. 서로 실랑이를 하게 되기 때문이죠.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타협점을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용돈을 받는 행동 뿐만아니라 잘못했을 때는 용돈을 반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가 꼭 해야 하는데 하지 않는 행동을 넣으면 됩니다. 예를 들면 무단횡단, 매일 씻기 이런 식으로요. 사회생활 하다보면 법규를 어기거나, 잘못했을 때 벌칙금을 내기도 하잖아요. 그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협상이 끝나면 부모님과 아이의 이름을 쓰고 사인을 합니다. 진짜 계약서처럼 말이죠. 재협상 시기는 6개월 정도 뒤로 정하세요. 수정 및 추가를 그때 하는 것입니다.

     

     

    직장인처럼 용돈 받는 아이

    직장인은 정해진 월급날이 있습니다. 일을 하면 매달 같은 날 월급이 통장으로 들어오죠. 이와 동일하게 정해진 날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는 것입니다. 용돈은 아이의 나이, 평소 돈 쓰는 습관을 고려해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뉴스에 의하면 초등학교 저학년은 한 달에 2만원, 초등학교 고학년은 3만 4천원 정도의 용돈을 받는다고 합니다. 

     

    저는 저 금액은 좀 많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처음부터 너무 많은 금액을 주면 아이들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고, 돈의 소중함을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많은 금액의 용돈을 주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용돈 N잡러 (프리랜서 + 직장인)

    요즘 N잡러가 유행이잖아요. 비슷한 개념입니다. 프리랜서 용돈 받기와 직장인 용돈 받기의 장단점을 합친 것입니다. 

     

    방법은 매주 정해진 용돈을 주는데 적은 금액을 줍니다. 정말 최소한으로요. 1,000원 ~ 2,000원 정도면 좋습니다. 그리고 일을 했을 때 받을 용돈 금액을 정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주기적으로 용돈을  받지만 용돈이 부족하기 때문에 추가로 일을 해야 하죠.

     

    고학년이라면 용돈 N잡러 방식도 추천드려요. 저학년은 매주 받는 적은 용돈에 만족할 수도 있어요. 

     

    용돈 쪼개기

    '통장 쪼개기'라고 들어보셨죠? 그것처럼 아이들에게 용돈을 쪼개서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꿈을 위한 투자, 미래를 위한 투자, 행복을 위한 투자 이런식으로요. 용돈은 간식 사 먹기, 장난감이나 갖고 싶은 물건 사기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 저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용돈을 받으면 아이들이 용돈을 3~4군데에 나눠 넣을 수 있도록 저금통을 여러개 만들어 주시고 저금통마다 이름을 붙여주세요. 'OO투자통, OO을 위한 투자' 이렇게요. 그러면 아이는 용돈을 받아 여러개의 저금통에 나눠서 넣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힘들게 받은 용돈일수록 어디에 넣어야 할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용돈을 넣는답니다.  

     

    힘들게 받은 용돈을 전부 투자에만 사용하면 용돈을 받는 재미, 가정에서 돈을 벌어보는 재미를 잃을 수 있어요. 아이들이 사고 싶어 하는 것도 살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 용돈 VS 카드 용돈

    현금 용돈

    용돈관리가 처음이라면 현금 용돈을 추천합니다. '돈은 무게감'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돈의 무게감을 생각만으로 느끼기 어려워요. 그래서 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무겁게요. 그리고 힘들게 번 무거운 용돈을 용돈 쪼개기로 나누는 경험을 주세요.

     

    만약 단시간에 용돈 전부를 쓰길 원한다면 몇 번은 그냥 두셔요. 힘들게 번 용돈으로 간식을 사 먹고 내 손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껴봐야 합니다. 그리고 용돈관리의 책임은 모두 아이에게 있습니다. 용돈을 또 달라고 하고, 더 달라고 해도 마음 약해지시면 안 됩니다. 돈에 대한 책임감, 자기 통제력은 이런 작은 경험들이 모여 만들어집니다. 

     

    돈의 무게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용돈을 지폐로 주거나 500원짜리로 주시면 돈이 상대적으로 가볍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서 100원짜리로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손 가득 돈의 무게감을 느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드 용돈

    현금용돈으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면 버스카드 → 충전식 현금카드 순으로 카드를 만들어 주세요. 아이들도 카드를 써보고 싶어 해요. 그리고 카드를 써보는 경험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카드관리를 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버스카드를 먼저 사용해 카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뒤에 충전식 현금카드로 실제 돈을 관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면서 편리함도 느끼고, 할인을 받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등학생 체크카드 베스트 3 (엄마가 추천하는 카드)

     

     

    가정의 용돈 벌기 경험은 사회생활의 첫걸음

    가정은 아이들이 경험하는 가장 작은 사회 공동체입니다. 여기서 돈을 어떻게 벌고, 쓰고, 저축하고, 투자하는지 배우고 또 실패를 해 보아야 합니다. 성공과 실패의 시간들이 쌓였을 때, 아이들은 월급관리, 돈관리를 잘하는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의 돈관리하는 모습을 보고 배웁니다. 물건을 살 때도 꼼꼼히 가격을 비교해 보는 습관,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습관,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생각해 투자를 하는 습관 모두 아이들에게 필요한 경제관념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에 밝은 아이가 되길 원하신다면 현재 나의 돈관리 모습은 어떤지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용돈주는 주기

    용돈은 1주일 또는 한 달 단위로 나눠서 주시면 됩니다. 매일 용돈주기를 하면 부모님도 귀찮아져 어느 순간 용돈을 주지 못한 빚쟁이가 될 수 있어요. 용돈 금액을 스티커로 표시하거나, 용돈 통장에 메모를 해 두었다가 한꺼번에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돈은 돈관리의 시작이기 때문에 정해진 날, 늦지 않게 용돈을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용돈을 당일에 주지 못하고 날짜가 지난다면 그에 맞는 이자까지 포함시켜 용돈을 주세요. 가장 좋은 것은 약속된 당일날 꼭 주시길 추천합니다. 

     

     

     

     

    친구들과 돈거래는 하지 않도록 교육

    용돈을 받아 돈이 생기면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어지고, 친구들에게 간식도 사주고 싶어 집니다. 으스대고 싶은 마음이 있는 거죠. 그런데 돈이 있다고 하면 돈을 달라고 하거나,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친구도 생깁니다. 그러면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는 절대 돈거래를 하지 않도록 미리 교육시켜 주세요.

     

    그리고 많은 돈을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해주세요. 돈이 있는 곳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아이들이 어릴수록 아이, 부모님, 학교까지 연결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평소 들고 다닐 수 있는 돈의 금액을 미리 정해주세요. 

     

     

     

    마무리 글

    돈을 밝히는 아이가 아니라 돈에 밝은 아이로 키우라는 광고가 있더라고요. 그 내용에 100% 동의합니다. 돈에 밝은 아이로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첫걸음이 용돈관리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